양송이버섯은 식감과 향이 뛰어나 다양한 요리에 활용 되며 시중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류의 무기질과 육류의 단백질을 고루 갖춘 종합영양세트, 양송이 버섯은 단백질 함량이 가장 뛰어 납니다.
버섯중에서도 미네랄 성분인 인의 함류량이 가장 높아 칼슘과 만나 뼈와 치아를 건강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양송이버섯은 익혀서 먹으면 영양소 손실을 줄이고 체내 흡수를 더욱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송이는 흔히 버섯 가족 중 하나로, 흰색의 버섯모와 길게 자란 형태가 특징입니다. 주로 가을에 자라는데, 푸른 나무의 기생 버섯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송이는 그 자체로서도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취향에 따라서는 신선한 양송이를 그대로 샐러드에 사용하기도 하며, 볶음이나 찌개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갓이 너무 피지 않고 갓 주변과 자루를 결합시키는 피막이 터지지 않은 것이 좋다.
1-5도, 4일, 양송이버섯의 칼로리는 100g 28kacl 입니다.
신문지에 싸서 습기를 제거하고 냉장고에 넣어 보관합니다.
기둥 밑을 살짝 도려내고 얇은 갈색 막을 칼로 살살 긁어낸다. 양송이버섯은 기둥을 짧게 잘라내고 갓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잡아당기듯 껍질을 얇게 벗겨냅니다.
양송이버섯은 포만감이 뛰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소화를 돕는 효소가 풍부하고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양송이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암 생성 및 재발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양송이버섯은 철분과 칼슘, 아연, 인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 뿐만 아니라 갱년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고 황산화 물질을 촌진하여 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칼륨또한 혈관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우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송이 버섯에는 엽산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탁월합니다.
-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 버섯을 반으로 썰고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로 간을 합니다.
- 구이 팬에 버터를 녹여 양송이 버섯을 구워줍니다.
- 양송이 버섯이 익으면 다양한 허브나 간장을 뿌려 맛을 낸후 곁들여 냅니다.
- 깨끗이 씻은 양송이 버섯을 다지거나 채썬 후 기름에 볶아줍니다.
- 볶은 양송이버섯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볶아줍니다.
- 우유를 넣고 크림소스를 만듭니다.
- 소금, 후추로 간을 해주고 고소한 크림스프가 완성됩니다.
- 깨끗이 씻은 양송이 버섯을 다져줍니다.
-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양송이 버섯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 쌀을 넣고 볶다가 와인을 넣어 술을 증발시켜줍니다.
- 끓는 물이나 육수를 조금씩 부으면서 쌀이 익을떄까지 계속 저어가며 요리합니다.
- 마지막에 치즈와 버터를 넣고 고루 섞어 리조또를 완성합니다.
- 양송이버섯을 반으로 썰고 올리브오일, 간장, 마늘로 양념을 해줍니다.
- 버섯을 그릴에 구워줍니다.
- 그릴이나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버섯을 익혀줍니다.
- 익힌 버섯 위에 로즈마리를 곁들여 먹습니다.
- 다진 양송이버섯과 다른 야채들과 함께볶아줍니다.
- 밥을 넣고 볶아주면서 간장,소금, 후추로 간을 합니다.
- 볶은 고기나 해산물을 넣어서 함께 볶아주면 맛있는 볶음밥이 완성됩니다.
또한 양송이를 사용한 크림소스파스타나, 스프, 감자 피자 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양송이 특유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요리법을 찾아보고 직접 시도해보는 요리도 추천드립니다.